한세대학교
NewsPhoto newsColumnTravelEducationK-POPK-SPORTSTown market bulletinTown informations bulletinYellowpage
ID저장
login
join us
 
미국 명문대들이 환영하는 'AP 캡스톤' 프로그램을 아시나요?
등록일자 2014-10-29 08:42
이번 학기부터 11-12학년 대상 시행, 학력인증서 발급 
 
이제는 AP가 아니라 AP캡스톤을 노려라? 칼리지보드가 이번 학기부터 전국 100여개 고등학교에서 본격적으로 도입한 AP캡스톤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AP캡스톤 프로그램은 고등학교 11학년과 12학년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으로, 기존의 AP 3과목 이상을 최소 수강하고 신설된 AP세미나, AP리서치 프로그램을 이수하면 학력 인증서를 발급해주는 제도다.

아이비리그를 포함한 많은 전국 명문 대학교들이 이 프로그램에 대한 지지를 표명해, 향후 AP캡스톤 프로그램을 도입하는 고등학교들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칼리지보드 웹사이트에 따르면 조지아 주에서는 노크로스의 명문 사립인 웨슬리언 스쿨을 비롯해 게인스빌의 체스타티 고등학교, 더글라스빌의 로버트 S.알렉산더 고등학교가 AP캡스톤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AP 캡스톤은 2년 고교 과정으로, 학생들이 독립적이면서도 팀워크를 통해 연구하고 논리적이면서도 증거에 기초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도록 구성됐다. AP캡스톤은 커리큘럼을 통해 학생들이 대학 준비의 핵심인 ∇창조적 사고 ∇논증 ∇연구능력을 육성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으로 꼽히고 있다. 특히 대학 지원서 작성시 학생 개인의 독특한 특성을 보여줄 수 있다.

우선 첫해 수강하는 AP세미나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학생들이 비판적, 창의적 사고력을 키우고 연구, 탐험, 해결책 제시, 논리 전개력, 다양한 미디어를 사용한 통신 및 협력 등에 대해 배울 수 있도록 구성됐다. 학생들은 특히 국제사회에서 제시되고 있는 이슈를 다양한 시각으로 탐구하고 분석해 이해할 수 있다.  

기초 과정으로 주로 1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나 10학년 학생들도 수강할 수 있다. 교사나 학생에 의해 선정된 2-4개의 주제를 놓고 탐구하고 분석하는 시간을 갖는다. 특히 학생들은 다양한 관점에서 문제를 고려해 평가한 후 사실이 기반된 논리로 의사를 결정하는 방법을 배운다. 
 
우선 테마는 학생의 관심 분야인 내용으로 선정한다. 지역이나 시민 이슈, 글로벌 또는 국제 토픽 등 다른 AP과목에서 일반적으로 선택하는 주제도 다룰 수 있다. 예를 들어 국가안보가 개인정보보호에 대한 시민의 권리보다 더 중요한 지 여부를 놓고 탐구할 수 있다. 그 외에도 교육, 혁신, 환경보호, 첨단기술, 창조 등에 대한 주제를 놓고 팀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다.

수업 과정에서 학생들은 팀 프로젝트, 개인 논문, 프리젠테이션을 완료하고 학기말에 필기시험을 치러야 한다. AP세미나 시험점수는 세 가지 구성요소를 기반으로 매기며 점수는 1-5점까지 보고된다. 

두번째 해에는 AP리서치를 수강하게 된다. 12학년 학생들이 수강하는 것이 추천되는 AP리서치를 이수하려면 먼저 AP세미나를 이수하도록 규정돼 있다. 이 과목은 학생들이 관심있는 주제를 놓고 일년동안 심층적인 연구를 진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학생은 스스로 연구 주제를 선정하고 계획해 연구를 진행시킴으로서 학문적 이해와 실제 문제 사이의 차이점을 배우고 이를 적용하는 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연구방법을 이해하고 윤리적 연구 관행을 학생들은 또한 연구 방법론을 이해 및 개발하며, 윤리적인 연구 방법 이용이나 수집한 정보를 이용해 개발하는 법을 증명할 수 있도록 했다.

결정된 주제는 깊이 연구하는 과정이라 일반적으로 12학년 학생이 들을 것을 권하고 있다. 학생들은 학기말에 5000자 단어 길이의 학술논문을 제출하고 발표해야 한다. AP리서치 점수는 논문과 프리젠테이션, 변론을 바탕으로 1-5점까지 점수를 매긴다. IB 프로그램에서 4,000자의 논문을 요구하는 것에 반해서 AP 캡스톤은 학기 말에 5000자 단어 길이의 학술 논문을 제출하고 또 발표까지 해야 한다는 점에서 학생들의 심적인 부담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IB 프로그램에 가입했던 학생들이 중도포기하는 케이스가 많은데 AP 캡스톤도 마찬가지로 중간에 부담을 느껴 하차하는 학생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것이 AP캡스톤에 대한 우려이기도 하다.



위플 애틀랜타 = 박언진 기자     ejpark@atlantachosun.com

[© WeepleWorld,Inc. & weeple.net,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운영 원칙
 (0 /300)
 
 
company notice customer center Weeple facebook Weeple twitter
 
Copyright 2012-2017. WeepleWorld,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