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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플달라스] 할랄이 뭔데? … 한국, 때 아닌 ‘할랄 전쟁’ 돌입
등록일자 2016-02-22 13:03
한국에 때 아닌 ‘할랄 전쟁’이 치열하다. 
지난해 3월 아랍 에미리트(UAE)에 순방한 박근혜 대통령이 왕세자와 정상회담을 갖고 할랄식품 정보공유·인증체계 MOU를 맺은 이후 전세계 18억명에 이르는 무슬림들을 겨냥한 할랄식품이 한국 수출의 블루오션으로 등장했다. 
반면 시민단체에서는 대통령의 말 한마디에 다각적인 검토없이 졸속으로 추진되는 정책이라며 비판하고, 교계에서는 할랄 산업의 등장은 결국 한국내 무슬림 유입의 증가로 이슬람 세력의 기반이 확산되게 될 것이라고 거세게 반대하고 나서며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 
 
◎ 할랄열풍, 한국 수출의 블루오션? 
 
‘할랄(halal)’ 식품이란 무슬림들이 코란의 원칙에 따라 가공한 식품을 뜻한다. 이슬람 국가들은 이 인증을 거친 식품에 별도의 할랄 인증마크를 부여하고 있으며, 지역 무슬림들은 주로 할랄 인증이 붙은 식품을 구매한다. 
현재 한국의 농수산식품업계는 ‘이슬람 율법공부”까지 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슬람 율법에 따른 성분 및 제조과정에 대한 엄격한 ‘할랄인증’을 받아야만 국내외에서 유통될 수 있기 때문이다.
국내 한 대학에서는 근래 이슬람권 대학과의 업무협약을 맺고 할랄전문가를 양성하겠다고 공식적으로 밝히고 나섰다. 
농림축산식품부 쪽은 할랄 확산을 위해, 종교단체 등 민간에서 부여한 판매인증마크를 표시·광고할 수 없도록 돼 있는 식품위생법 조항을 개정하려고 검토중이며 강원, 제주 등 지자체에서는 할랄산업을 위해 지역의 부지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이고 기업과 자금 유치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상황이다. 
정부가 이렇듯 적극적으로 할랄식품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이유는 그만큼 경제적 성장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할랄식품 시장은 세계 식품시장의 약 20%를 차지하고 있으며, 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중동 등 이슬람 국가들의 경제성장세 속에 2018년에는 1조6260억달러까지 커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또 최근 아랍 지역에서의 한국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식품업계뿐아니라 화장품, 관광업계 등까지 무슬림시장에 대해서 발빠르게 대처하고 있는 실정이다. 
할랄 열풍이 계속되는 가운데 지난 2월 1일(월) 전북 익산에 조성중인 국가식품클러스터에 할랄식품단지를 조성한다는 소식을 들은 지역 주민들이 강하게 반대해 할랄식품 전용단지 조성 검토가 결국 전면 백지화됐다. 
익산의 뒤를 이어 대구시가 18억 무슬림 시장 개척을 위한 교두보를 확보하겠다며 할랄(Halal)산업을 일방적으로 추진했다가 급속한 반대여론으로 철회시켰다. 
농식품부는 최근 할랄식품단지로 홍역을 치뤄 당황한 기색이 역력하다. 할랄사업이 지역 주민들에 의해 번번히 좌초되자 할랄에 대한 편견을 해소하기 위한 대대적인 홍보와 교육이 중앙정부부처 차원에서 선행돼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일부 언론에서도 ‘할랄 괴담’이나 ‘황당한 이슬람 혐오주의자들’이라는 자극적인 표현들로 시민들의 반대여론을 표현하며 황금알을 낳는 할랄산업에 대한 올바른 교육이 시급하다는 평이다. 
하지만 이런 경제적 성장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할랄산업이 정부 주도로 이뤄질 만큼 경제적 효과가 있는지에 대한 의문과, 종교를 배제한 채 ‘문화’로만 접근하는 것이 향후 국내 이슬람 세력 확산에 따른 국민 갈등과 과격 이슬람 세력의 테러 위협 등에서 자유로울 수 있느냐는 지적이 계속돼 왔다.
 
◎ 할랄산업, 이슬람 세력확산의 기반 역할 
 
‘할랄’은 아랍어로 ‘허용된’이란 말로, 이슬람법(샤리아)에서 허용되었다는 의미를 갖는다. 즉 이슬람 율법에 맞게 까다로운 인증절차를 밟은 식품이라는 뜻이지 대중들에게 알려진 것처럼 위생적이며 맛과 질, 그리고 신선도가 우수한 ‘웰빙, 다이어트 식품’과는 상관이 없다. 
이슬람법에서 금하는 음식은, 돼지고기, 동물의 피, 부적절하게 도축된 동물(샤리아법대로 되지 않은 것), 알콜성 음료, 육식동물, 맹금류 등이다. 따라서 모든 육류는 이슬람식 도축법인 다비하(Dhabihah)에 따라 도축,가공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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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이 도축법이 도살할 가축의 머리를 메카의 카바 신전 쪽으로 향하게 하고, ‘알라는 크시도다!’를 외치며, 살아 있는 가축의 목과 식도와 정맥을 단번에 절단 도살해, 가축의 심장이 뛰면서도 몸 안에 있는 피를 완전히 밀어내도록 하는 것이라 매우 잔인하고  도축현장이 피로 범벅이 돼 비위생적일 수 있다. 
대전성시화운동본부 이슬람전문위원 백광현 목사는 국내에 할랄 전용단지가 생길 경우 도축은 물론 포장에서 운송, 보관까지 유통 전반에 비 할랄인인 ‘하람’과 철저히 분리가 되어야 하는 이슬람의 율법에 따라 무슬림 관리자의 고용은 불가피하게 될 것이고, 결국 할랄푸드를 통해 이슬람교가 우리사회에 정착하는 매개체가 될 것이라고 예견했다. 
또 이병대 한국교회언론회 사무총장은 이슬람의 문화가 확산되고 무슬림들이 많아지게 되면서, 무슬림들을 차별하지 말 것을 주장하는 ‘차별금지법’을 요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도 이슬람 국가 유학생들은 한국내 여러 대학에 무슬림 편의를 따르는 많은 요구를 하고 있다. 
프랑스를 비롯한 유럽지역에서도 할랄산업을 허용함으로써 유입된 무슬림들로 인해 다문화시대를 역행하는 자문화중심주의적인 마을 형성, 여성인권 문제 등 심각한 사회문제를 앓고 있다. 특히 영국은 무슬림의 정착으로 교회가 몰락하고, 교회가 이슬람 성전이 되는 비극적인 현실에 이르렀다.
 
◎ 기준과 변화가 다양한 할랄 인증
 
많은 기업들은 할랄인증을 받을 경우 18억 이슬람 시장이 손쉽게 다가올 것으로 생각하나 할랄인증은 이슬람의 종파와 국가별로 할랄에 대한 기준이 상이해서 인증을 다시 받기도 하며, 또 코란의 상충되는 구절들을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인증이 변화되기도 한다. 
반면 한국 내에서의 할랄인증은 이슬람중앙회(KMF) 한곳으로 지정되어 있어, 결국 이슬람의 포교활동에 있어 한국 정부와 식품업계들이 후원하게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지게 된다.
이슬람 전문가 이만석 선교사(한국이란인교회, 한국교회연합·한국장로교총연합회 이슬람선교훈련원장)는 “정부와 매스컴은 할랄식품 인증을 받기만 하면 곧 떼돈을 벌 것처럼 선전하고 있지만, 유럽과 동남아시아에서는 오래 전부터 이미 할랄식품이 생산·수출되고 있고 우리는 할랄식품의 주 재료인 소와 닭의 사료를 전량 수입에 의존한다”며 “할랄식품을 만드는데 특수한 기술이 필요한 것도 아니고, 우리 인건비가 싼 것도 아니므로 국제경쟁력이 전혀 없다”고 말했다. 
한편, 특정 종교의 음식문화를 정부가 주도적으로 강조하고 후원하게 되므로, ‘종교편향’의 시비에서 결코 자유로울 수가 없게 된다. 
할랄식품에서는 돼지고기를 취급하지 않기 때문에 삼겹살과 돼지고기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심기기 쉽고, 국내의 양돈 농가와 사육돼지에 대한 차별과 냉대도 나타나게 될 것이다.
무엇보다 할랄식품이 국내에서 활성화되어, 그 수익이 생길 때, 판매 수수료 2.5%를 ‘자카트’로 내는 것이 이슬람법인데, 이것에 의한 자금이 이슬람 포교자금으로 유입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런 것을 따져볼 때 정부와 업계는 단순히 식품산업 육성이라는 측면만 보지 말고, 다양하고 종합적인 점검을 통하여 한국의 경제와 산업, 국가 안보와 안녕, 그리고 국내 기존 농산물의 보호 등을 고려해 어떻게 하는 것이 국가와 국민에게 진정으로 유익이 되는지를 심도 있게 살펴보아야 한다.
현재 각계 각층의 이슬람 전문가들은 할랄시장 육성은 곧 이슬람 문화권의 한국 사회 유입을 의미하며 이슬람 문화권의 허용과 확장, 더 나아가 안보를 위협하는 불안의 씨앗이 될 수밖에 없다고 의견을 개진하고 있다.  
새누리당 이혜훈 전 의원은 “이슬람이 몇년전 수쿠크법(이슬람 채권)으로 한국을 금융 지하드의 교두보로 삼으려다 실패했는데, 현재는 전략을 바꿔서 식품 지하드를 시도하고 있다”면서 “그것이 바로 할랄식품 전용단지를 조성하려 하는 것”이라며, 할랄 단지를 식품 지하드(성전)라고 분명하게 정의했다.
현재 교계관계자들은 “정부와 언론매체가 경제적 이익만 우선해  편향된 시각만을 국민에게 제시했다”며 이 사태의 심각성을 정확하게 알고 식품 및 생활용품의 수출 증대와 관광산업 활성화 이면에 발생할 문화적 문제들도 경계해야 한다고 비판하고 있다. 
 
켈리 윤 기자 press2@newskor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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