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 Weeple HomeWeeple Home
NewsTown market bulletinTown informations bulletinTravelEducationColumnK-POPK-SPORTSYellowpage
ID저장
login
join us
 
[동남부 투자 가이드] 8. 사우스 캐롤라이나 투자환경
등록일자 2017-08-11 14:28

수요 맞춤형 인력제공 프로그램 우수

 

 

낮은 전력비, 전국최저 노조가입률...삼성전자도 투자 결정

 

 

사우스 캐롤라이나주의 한국 기업은 타주에 비해 적은 편이나 최근 삼성전자의 투자 결정으로 새롭게 부상하고 있다. 

이 주의 한국 기업수는 6개로 집계됐으며 이중 5개가 제조업체이며, 나머지 1개 업체는 판매 및 서비스업종이다. 투자금액은 9600만달러이며, 총 고용인력은 670명으로 나타났다. 

사우스 캐롤라이나주는 5%의 낮은 법인세율, 풍부한 노동력과 전국 최저의 노조 가입률에 따른 고용 유연성 등을 강점으로 수많은 글로벌 기업들이 진출해 있는 주이다. 특히, 반세기이상 운영되면서 노동인력 양성효과가 실증된 ‘ReadySCTM’과 같은 프로그램은 개별기업 수요에 맞는 인력을 제공해 주면서 신규 또는 확장 기업들의 인력난 해소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사우스 캐롤라이나주는 동해안 중간에 위치하며 대서양과 접해 있어 시장 접근성이 뛰어난 지리적 장점도 갖추고 있다. 특히, 전국내 7위 항만인 찰스톤항은 효율적인 통합 교통시스템과 연결되어 있어서 기업들의 사업활동 확대에 필요한 기반을 제공하고 있다. 동남부지역 최대 원자력 발전을 통해 전국 전체 평균 산업 전력비용보다 10%이상 저렴한 전력이 안정적으로 공급됨으로써 제조기업에 유리한 투자입지 조건을 제공한다.

또한 세계적인 첨단 제조기업들이 대거 진출하면서, 제조관련 부품의 수요공급 시장과 협력네트워크가 구축되어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전국 타이어 수출 1위 주로서 미쉐린(Michelin), 브릿지스톤(Bridgestone), 지티(Giti) 타이어 등 세계 굴지의 타이어기업이 위치해 있으며, BMW, 벤츠, 볼보 등 자동차 기업이 투자함으로써 자동차 관련 산업이 사우스캐롤라이나의 주력 산업으로 자리 잡고 있다. 자동차 산업에만 5만8000명이 종사하고 있으며, 지난 20년간 자동차산업의 규모도 4배가량 성장하였다. 아울러, 보잉, 록히드마틴 등 대표적인 항공우주기업들이 5만여개 일자리를 창출하며 사우스캐롤라이나주의 첨단제조분야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이들 산업 외에도 영농업을 비롯해 찰스톤 항을 기반으로 하는 유통물류 산업이 크게 발달해 있으며, 차세대 성장동력 산업으로서 생명 공학이 점차 주목을 받고 있다.

사우스캐롤라이나주에는 동남부의 타주에 비해 아직 한국투자기업이 많이 진출해 있지는 않은 편이지만, 지난 6월말 삼성전자가 사우스캐롤라이나주 뉴베리 지역에 3.8억불을 투자하여 950여명을 고용하는 가전공장을 건립하기로 발표함으로써, 한국 투자기업의 진출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전자도 투자진출 이유를 지역내 숙련된 인재와 공급망, 운송 인프라 등을 고려했다고 밝히는 등 지역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또한, 낮은 전력 비용 등을 감안시, 에너지 다소비 업종 또는 첨단제조 분야에 향후 전국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기업들이 투자를 검토해 볼 만한 주로 평가된다.

현재, 전 세계 40개국 1200여개 이상의 외국기업들이 사우스캐롤라이나주에서 사업활동을 하고 있다. 특히, 사우스캐롤라이나주는 국제무대에서 제조업이 강한 주로 인식되면서, 제조업 분야에서 수많은 글로벌기업 간 아웃소싱 및 협력 네트워크가 구축되어 있다. 외국기업은 11만5000명 이상의 사우스캐롤라이나 주민들을 고용하고 있으며, 이는 사우스캐롤라이나주의 민간 산업 고용의 7.6%를 차지하는 수치이다.

지난 1961년 탄생한 ‘ReadySCTM’은 기업투자 유치 및 경제개발 인센티브로서 양질의 노동인력을 기업에 제공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이를 통해 일정 자격을 갖춘 기업들에게 양질의 기술교육을 통해 검증된 노동인력을 제공하고 있다.

ReadySCTM 프로그램의 포괄적이면서 고객 맞춤식 과정은 인력 모집, 심사 및 교육 일체를 포함한다. 기업의 수요와 스케줄에 맞춰진 ReadySCTM는 프로그램 시작 이후 28만명 이상의 직원들을 교육시켜 온 전국 최고 노동력 교육 프로그램 중 하나이다.

(사우스캐롤라이나주 상무부 웹사이트=www.sccommerce.com  문의= 803-737-0400)




김중열기자     jykim@atlantachosun.com

[© WeepleWorld,Inc. & weeple.net,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운영 원칙
 (0 /300)
 
 
company notice customer center Weeple facebook Weeple twitter
 
Copyright 2012-2017. WeepleWorld, Inc. All rights reserved. AppStore Google pl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