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 Weeple HomeWeeple Home
NewsTown market bulletinTown informations bulletinTravelEducationColumnK-POPK-SPORTSYellowpage
ID저장
login
join us
 
‘과학에 재미 갖기’ 한울과학캠프 호기심 쫑긋
등록일자 2017-07-28 16:33

캠프 이틀째 ‘단백질 합성’ 실험, 23명 팀별 궁금증 해결하기

 

[시카고교차로] 한울종합복지관이 재미과학기술자협의회(KSEA) 시카고지부와 함께 마련하는 제 5회 청소년 여름 과학캠프 이틀째인 27일, 캠프가 열리는 마운트 프로스펙트의 시카고 과학 아카데미를 방문했다. 과학캠프는 26~28일, 3일간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까지 치러진다. 올해 과학캠프에는 모두 23명의 6~10학년이 참여했다.

 

사흘 중 이틀은 오전과 오후 하나씩 실험을 하고, 마지막날인 28일 바타비아에 위치한 페르마 국립 가속기 연구소 현장학습에 참여하게 된다. 행사 첫날 김정아 교수(노스웨스턴대)와  김환근 시카고대학 미생물학과 전임강사(교수)가 각각 전기회로 실험과 박테리와 백신의 상호작용 관련 실험을 진행했다.

 

이틀째 오전 실험에서는 홍석훈 IIT(Illinois Institute of Technology) 조교수(화학생물공학)가 ‘단백질 합성’ 관련 실험을 아이들과 함께 하고 있었다. DNA 등 필수요소를 섞어 인큐베이팅 함으로써 원하는 단백질을 합성해내는 게 실험 목적이며, 아울러 일상생활에서 단백질이 어떻게 쓰이는 지를 함께 소개하는 시간이다. 홍 교수는 김환근 교수와 함께 이번 과학캠프에 새로 합류했다.

 

테이블 별 조를 짜 실험에 참가한 아이들은 다소 어수선했지만, 관심 있는 내용과 실험이 주어질 때는 귀를 쫑긋 세우기도 했다. 아이들 테이블마다 자원봉사자들이 홍 교수의 실험을 도왔으며, 한슬· 현준· 태영· 동규가 한 짝을 이룬 ’3번 테이블’ 담당인 배태옥 교수(인디애나대 생명공학과. KSEA 시카고지부 39대 회장 역임)가 특히 분주했다. 김효신 한울 코디네이터에 따르면 배 교수는 한울과학캠프 초기부터 도움을 주신 분으로서, ‘과학캠프의 산역사’와 다름 없는 인물. 한국말과 영어를 섞어가며 집중 못하는 사내아이들을 다독이는 데 여념 없었다.

 

직접 아이들이 실험에 참여하도록 하는 게 오전·오후  수업의 관건으로 보였다. 다양한 실험도구와 파워포인트 자료, 실험내용 이해를 돕는 동영상 등 준비된 ‘재료’들이 제법 됐다. 영어로 진행되는 수업이지만, 이해를 돕기 위해 자원봉사자들은 한국말도 함께 사용했다. 과학에 관심 있는 아이(혹은 부모)들이 참여한 까닭인지 궁금한 것에 대해서는 제법 진지한 모습들도 보였다. 과학에 꿀잼을 느껴 더 많이 이 분야에 진출하길 원하는 게 매년 열리는 과학캠프의 지향점. 실제 캠프를 이수한 학생들이 과학 계열 대학 진학은 물론, 과학캠프 자원봉사자로 참여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그야말로 ‘선순환’인 셈이다.  

 

무엇보다 아이들이 즐겁다니 다행이다. 한슬이(파크뷰 스쿨. 6학년). 오빠(홍현준. 나일스 웨스트 고등학교. 9학년)랑 함께 이번 과학캠프에 참여했다. “교차로를 보고 엄마가 알려줘서 참석했어요. 제가 과학을 좋아해요. 재밌고 친구들 더 만들 수 있을 것 같아 참가하게 됐어요.” 과학이 왜 좋으냐고 물었더니 “이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 지 알 수 있어 좋다”고 현답했다. 예전 마술인 줄 알았고, 생각도 못했던 것들이 과학으로 해결되는 게 너무 신기하다는 한슬이는 “앞으로도 계속 과학을 공부할 것 같다”고 야무진 대답을 내놓았다. 가장 재밌던 것은 첫날 백신 실험. “백신이 그런 일을 한다는 게 놀라웠어요.” 정말 흥미로운 과학소녀의 똘망똘망한 호기심.

 

한편, 한울과학캠프에는 지난해 15명, 올해 23명 등 지난 5년간 누적 119명이 참여했다.  올해 등록비는 점심, 티셔츠, 필드트립, 실험재료비 등을 포함해 120달러.

 

▲제법 진지한(!) 실험.

 

▲한슬이 교재. 캠프 첫날 '전기회로 실험'에 대한 기록이다.

 




박영주 기자     koreannewsusa@yahoo.com

[© WeepleWorld,Inc. & weeple.net,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운영 원칙
 (0 /300)
 
 
company notice customer center Weeple facebook Weeple twitter
 
Copyright 2012-2017. WeepleWorld, Inc. All rights reserved. AppStore Google pl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