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 Weeple HomeWeeple Home
NewsTown market bulletinTown informations bulletinTravelEducationColumnK-POPK-SPORTSYellowpage
ID저장
login
join us
 
오송문화원, 6월 한국전통의 문 연다
등록일자 2017-05-18 12:34
한인단체와 협력 통해 발전해 나갈 것
 
민간이 운영하는 한국전통문화원 오송문화원(원장 최종우)이 6월 휴스턴에 문을 연다. 
최종우 원장은 오송문화원이 새롭게 전시장을 열기 전에도 코퍼스크리스티에 한국관을 개관하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하며 전통물품 지원 및 전시 디렉터로 활약하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슈거랜드의 인터네셔널 페스티벌에 한국전통의상을 협찬하며 한국의 무대를 연출하기도 했으며, 휴스턴 한인동포 행사 뿐 아니라 주류행사에도 국내 전통을 알리며 활약해 온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최종우 원장의 장인 이호창 선생이 89년부터 지금까지 한국전통 물품을 수집하며 보관한 것은 이미 만점을 훌쩍 넘는다. 최원장은 장인의 뜻에 따라 한국에서 특송으로 전통물품을 휴스턴에 들여 오기도 했고, 때로는 해운선박을 통해 대규모의 전통물품을 태평양 넘어 이곳까지  가져 오기도 했다. 
지금의 오송문화원 전시관이 형태를 갖추기 전에는 수 천점의 전통물품이 휴스턴 한인회관에 전시되어 있었다. 
 
최원장은 “누구나 찾을 수 있는 한인회관에 전시 물품을 진열하면 학생들이나 한인회관을 찾는 사람들이 보다 쉽고 가깝게 우리 전통물품을 만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전시를 하면서 한인회관에 회관 사용료를 매달 냈지만 전시물품에 대한 한인회관 측의 관리는 지금도 아쉬움으로 남는다. 지인과 주변에서 전통물품을 관람하러 한인회관을 찾았지만 문도 열리지 않고 조명도 들어오지 않아 실망했다는 말을 전해 들으면 비용을 들여 회관에 전시 한 것에 대한 회의도 밀려 왔다. 하지만 긍정적으로 보면 한인회관 전시가 마케팅의 효과는 분명  있었다. 덕분에 코퍼스크리스티에 한국관을 개관 할 수 있는 계기와 인터네셔널 페스티벌에 초청 받게 된 것은 한인회관에 전시 했던 것이 발판이 되었기 때문이 아닐까 한다.”라고 말했다.
 
최 원장은 새롭게 문을 여는 오송문화원에 대해 "보여지는 전시관이 아닌 체험하는 전시관으로 누구나 쉽게 다양한 민족들이 한국의 전통과 문화를 알아 갈 수 있는 공간으로 탄생 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최 원장과 함께 오송문화원에 힘을 보탤 노현철 부원장은 “휴스턴보다 상대적으로 뉴욕이나 LA에 비해 한인인구가 적다. 인근 달라스나 조지아 애틀란타보다도 적다. 하지만 미 전역에 이렇게 민간이 운영하는 한국전통문화전시관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휴스턴에 이런 장소가 생긴다는 것은 매우 자랑스러운 일이다. 휴스턴 한인동포사회의 자랑이 될 것이다. ”라고 말했다. 
최 원장은 “오송문화원은 전통문화전시 뿐 아니라 한글교육, 역사교육, 한국전통물품 전시 장소 및 지역 확대, 주류를 비롯한 다양한 행사에 한국전통을 알리는 행사 참여 등 다양한 형태의 프로그램을 개발해 발전 해 나갈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다. 이미 오송문화원 10여명의 관계자가 함께 힘을 모아 운영방안에 대해 협의 중에 있고, 오는 20일에 열리는  모임에서는 6월 중 개관일을 확정하고 프로그램 세부 시행 안을 정할 것으로 알려 졌다. 
 
무엇보다 최 원장은 한인 단체들이 동포사회와 주류사회와 함께 하는 다양한 역할들에 대한 중요성을 잘 인식하고 있다는 말과 함께 한인회, 농악대를 비롯한 다양한 한인단체들과 협력하고 함께 힘을 모아 한인사회와 함께 오송문화원이 발전해 나갈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③ 오송문화원, 6월 한국전통의 문 연다
이 기사는 2017년 재외동포언론사로 선정된 코리아월드의 “휴스턴에 울려 퍼지는 한국의 전통문화예술” 연속 보도 기사이며 한국언론진흥 재단에서 후원했습니다.



<동자강 기자>     mykoreaworld@yahoo.com

[© WeepleWorld,Inc. & weeple.net,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운영 원칙
 (0 /300)
 
 
company notice customer center Weeple facebook Weeple twitter
 
Copyright 2012-2017. WeepleWorld, Inc. All rights reserved. AppStore Google pl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