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 Weeple HomeWeeple Home
NewsTown market bulletinTown informations bulletinTravelEducationColumnK-POPK-SPORTSYellowpage
ID저장
login
join us
 
문재인 대통령, 방미 일정에 휴스턴 오나?!
등록일자 2017-05-18 12:39
- 6월 한미정상회담, 9월 유엔총회 -
김형길 총영사, 문대통령 임기 중 휴스턴 방문 기대
 
새로운 대통령 취임 후 역대 가장 빠른 시기에 한미정상회담이 개최 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휴스턴 동포사회에서도 문재인 대통령의 방미 일정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휴스턴에는 아직 한국 대통령이  방문한 적이 없지만 2015년 6월에 박근혜 전 대통령의 방미 일정 중 휴스턴을 방문 해 한인동포들과 동포간담회를 갖을 계획은 있었다. 그때 당시 한국은 메르스 사태가 불거지면서 박근혜 전 대통령의 방미일정과 함께 휴스턴 방문이 잠정 연기된 일이 있었다.
그리고 2016년 4월에는 박근혜 전 대통령이 제4차 핵안보정상회의 참석 및 멕시코 공식방문 일정이 있었는데 이때도 휴스턴 동포사회에서는 대통령의 휴스턴을 방문 기대하기도 했다. 
당시 박근혜 전 대통령의 휴스턴 방문을 기대했던 휴스턴 동포는 “대통령의 휴스턴 방문은 정치적 이념에 앞서 고국의 대통령이 휴스턴에 처음으로 방문 한다는 역사적 의미를 부여하며 국가 원수의 휴스턴 방문에 대한 동포사회의 기대가 컸던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대통령의 방문으로 휴스턴이 한국에 알려지고 에너지/경제 분야에 있어 대통령의 방문으로 한국기업들이 휴스턴에 진출하는 계기가 만들어지기를 기대하는 측면도 컸다.”고 전했다. 
 
또 다른 한인동포는 “알다시피 나는 태극기 집회에 참여 했던 사람이다. 문재인 대통령을 지지하지는 않았지만 대통령의 휴스턴 방문은 동포사회 모두가 하나 되어 환영해야 하는 일이다. 이제 새로운 대통령이 국정을 잘 운영해 나갈 수 있도록 재외동포도 힘을 모아야 한다.” 라고 말했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 수석은 6월 말 워싱턴에서 한미정상회담을 개최하기로 원칙적으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번 대통령의 정상회담에는 북핵문제, 주한미군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사드(THAAD)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방위비 분담금에 대한 의제가 논의 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다. 때문에 에너지/경제/환경에 대한 의제 및 외교 활동이 첫 방미 일정에 포함되기에는 무리가 있어 보이기 때문에 휴스턴 방문도 섣부르게 예측 할 수 없다. 하지만 국정과 외교가 빠르게 안정을 찾고 에너지/경제 분야의 외교 활동이 본격적으로 시작 되면 대통령의 휴스턴 방문은 기대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 진다. 
 
문재인 대통령의 6월 말 방미 일정에 대해 휴스턴 총영사관 관계자는 16일 전화 인터뷰에서 “방미일정에 대해 청와대로부터 아직 들은 바가 없다. 확정이 되면 청와대에서 안내를 한다. 휴스턴 방문도 아직은 알 수 없다. 2015년 대통령의 휴스턴 방문 일정이 계획 되었을 당시 청와대에서 관련 업무를 하고 있었기 때문에 대통령의 휴스턴 방문에 대한 동포사회의 관심이 크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11일 휴스턴총영사관은 지상사협의회와 간담회를 열고 휴스턴에 진출한 한국 기업들의 선전을 기원하며 외교부는 미국과 에너지 분야 협력을 통해 국익을 추구하겠다고 전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김형길 총영사는 “9월 유엔 총회에 대통령의 방미 일정이 계획 될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께서 임기 중 휴스턴을 오실 것이라는 기대를 하고 있다.”고 말하며 대통령의 휴스턴 방문으로 휴스턴을 국내에 알리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고 전하기도 했다. 
 
김기훈 한인회장은 대통령의 휴스턴 방문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하며 “한국은 미국과 FTA의 문제와 해양플랜트 산업, 그린에너지 연구개발 등 해결해야 할 문제가 많다. 휴스턴은 미국에서 4번째로 큰 도시이자 국내 해양기업들이 진출한 곳이기도 하다. 대통령의 방문은 상징적 의미가 클 뿐 아니라 한국 기업들의 휴스턴 진출도 기대 할 수 있게 한다. 잠재력이 많은 도시, 무한한 가능성이 있는 휴스턴에 국내 기업들이 진출하고 한인들의 유입이 많아져 휴스턴 한인사회가 함께 성장하게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동자강 기자>     mykoreaworld@yahoo.com

[© WeepleWorld,Inc. & weeple.net,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운영 원칙
 (0 /300)
 
 
company notice customer center Weeple facebook Weeple twitter
 
Copyright 2012-2017. WeepleWorld, Inc. All rights reserved. AppStore Google play